728x90
Chapter 1. 연산자
💡 학습 목표
- 산술 연산자를 활용할 숫 있다.
- 증감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다.
- 복합 대입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다.
- 비교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다.
- 연산자 우선순위를 이해한다.
1.1 산술 연산자
산술 연산자 : 사칙연산에 사용되는 연산자(+,-,*,/)와 나머지 연산자(%)
증감 연산자 : 변수의 값을 1씩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연산자이다.
전위형 증감연산자(++i, —i) : 증감 연산을 먼저 수행한 후 결과값을 적용시키는 것
후위형 증감연산자(i++,i—) : 기존의 값을 먼저 적용시키고 증감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복합 대입 연산자
num1 = num1 + 2;를 num2 += 2;와 같이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
1.2 비교 연산자
대소 비교 연산자(>, <, ≤, ≥) : 이항 비교만 가능하다.
등가 비교 연산자(==, ≠) : 두 항의 값이 동등한지 판단할 때 사용하며 기본 타입과 참조 타입 간에는 사용할 수 없다.
1.3 논리 연산자
And(&&), OR(||), NOT(!) 연산자를 포함하며 boolean 타입을 반환한다.
1.4 연산자 우선순위
1 | (),[] | 괄호 / 대괄호 |
2 | !, ~, ++, -- | 부정/ 증감 연산자 |
3 | *, /, % | 곱셈 / 나눗셈 연산자 |
4 | <, <=, >, >= | 대소 비교 연산자 |
5 | && | AND 연산자 |
6 | ||
7 | ? : | 조건 연산자 |
8 | =, +=, -=, /=, %= | 대입/할당 연산자 |
Chpater 2. 콘솔 입출력
💡 학습 목표
- 콘솔 출력 메서드들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Scanner를 활용하여 문자열 데이터를 입력받을 수 있다.
2.1 콘솔 출력
- System.out.print() : 내용을 출력한 후 줄바꿈 하지 않음
- System.out.println() : 내용을 출력한 후 줄바꿈
- System.out.printf() : 형식대로 출력하기
- int year = 2023; System.out.printf(“올해는 %d년이다”, year); => 올해는 2023년이다
2.2 콘솔 입력
import java.util.Scanner; // Scanner 클래스를 가져옵니다.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 Scanne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String inputValue = scanner.nextLine(); // 입력한 내용이 inputValue에 저장됩니다.
System.out.println(inputValue); // 입력한 문자열이 출력됩니다.
Chapter 3. 제어문 - 조건문
💡 학습 목표
- if와 else if, else, switch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논리연산자를 활용하여 복잡한 조건을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다.
3.1 if문
if(조건식1) {
//조건식1==true일 때 실행
} else if(조건식2) {
//조건식2==true일 때 실행
} else {
//if와 else if 조건이 모두 false일 때 실행
}
3.2 Switch문
조건식이 true일 경우에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변수가 어떤 값을 갖느냐에 따라 실행문이 선택된다.
package com.company;
public class Main {
static Scanner userInput = new Scanner(System.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yourPosition = userInput.nextLine(); //입력받기
switch(yourPosition){
case "Senior" : // Senior일 경우
System.out.println("700만원");
break;
case "Junior" : //Junior 또는 Manager일 경우
case "Manager" : //실행문이 같으면 이렇게 작성 가능
System.out.println("500만원");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300만원");
break;
}
}
}
728x90
반응형
'CodeStates_BE_44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 9. [Jav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초_클래스, 객체, 필드, 메서드 (0) | 2023.02.23 |
---|---|
Day 7. [Java] 반복문 (0) | 2023.02.21 |
Day 5. [Java] 변수와 타입, 문자열 (0) | 2023.02.20 |
Day 4. Git (0) | 2023.02.20 |
Day 3. Linux (0) | 2023.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