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blem Solving

[Java] 프로그래머스. 성격 유형 검사하기

조화이트 2023. 3. 15.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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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나만의 카카오 성격 유형 검사지를 만들려고 합니다.성격 유형 검사는 다음과 같은 4개 지표로 성격 유형을 구분합니다. 성격은 각 지표에서 두 유형 중 하나로 결정됩니다.

지표 번호 성격 유형
1번 지표 라이언형(R), 튜브형(T)
2번 지표 콘형(C), 프로도형(F)
3번 지표 제이지형(J), 무지형(M)
4번 지표 어피치형(A), 네오형(N)

4개의 지표가 있으므로 성격 유형은 총 16(=2 x 2 x 2 x 2)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FMN"이나 "TCMA"와 같은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

검사지에는 총 n개의 질문이 있고, 각 질문에는 아래와 같은 7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 매우 비동의
  • 비동의
  • 약간 비동의
  • 모르겠음
  • 약간 동의
  • 동의
  • 매우 동의

각 질문은 1가지 지표로 성격 유형 점수를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한 질문에서 4번 지표로 아래 표처럼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선택지 성격 유형 점수
매우 비동의 네오형 3점
비동의 네오형 2점
약간 비동의 네오형 1점
모르겠음 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약간 동의 어피치형 1점
동의 어피치형 2점
매우 동의 어피치형 3점

이때 검사자가 질문에서 약간 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어피치형(A) 성격 유형 1점을 받게 됩니다. 만약 검사자가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네오형(N) 성격 유형 3점을 받게 됩니다.

**위 예시처럼 네오형이 비동의, 어피치형이 동의인 경우만 주어지지 않고, 질문에 따라 네오형이 동의, 어피치형이 비동의인 경우도 주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선택지는 고정적인 크기의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매우 동의나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3점을 얻습니다.
  • 동의나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2점을 얻습니다.
  • 약간 동의나 약간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1점을 얻습니다.
  • 모르겠음 선택지를 선택하면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검사 결과는 모든 질문의 성격 유형 점수를 더하여 각 지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이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 단, 하나의 지표에서 각 성격 유형 점수가 같으면, 두 성격 유형 중 사전 순으로 빠른 성격 유형을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

질문마다 판단하는 지표를 담은 1차원 문자열 배열 survey와 검사자가 각 질문마다 선택한 선택지를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choic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검사자의 성격 유형 검사 결과를 지표 번호 순서대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survey의 길이 ( = n) ≤ 1,000
    • survey의 원소는 "RT", "TR", "FC", "CF", "MJ", "JM", "AN", "NA" 중 하나입니다.
    • survey[i]의 첫 번째 캐릭터는 i+1번 질문의 비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
    • survey[i]의 두 번째 캐릭터는 i+1번 질문의 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
  • choices의 길이 = survey의 길이
    • choices[i]는 검사자가 선택한 i+1번째 질문의 선택지를 의미합니다.
    • 1 ≤ choices의 원소 ≤ 7
    choices 뜻
    choices
    1 매우 비동의
    2 비동의
    3 약간 비동의
    4 모르겠음
    5 약간 동의
    6 동의
    7 매우 동의

입출력 예

survey choices result
["AN", "CF", "MJ", "RT", "NA"] [5, 3, 2, 7, 5] "TCMA"
["TR", "RT", "TR"] [7, 1, 3] "RCJA"

풀이

선택지가 1, 2, 3일 경우 앞의 성격 유형 점수가 오르고 5, 6, 7일 경우 뒤의 성격 유형 점수가 오른다.

먼저 choices를 순회하는 반복문을 만들고, 해당 값에 따라 성격유형과 점수를 변수에 넣어준다.

그리고 HashMap을 사용해 key에는 성격유형을 value에는 점수를 put 해준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같은 성격 유형이 뒤에서도 나올 경우에 HashMap에 추가해주면 점수가 누적되는 게 아니라 덮어 씌워질 것이다.

“AN” → A에 3점 / “NA” → A에 2점 이라는 결과를 얻었을 때 A가 5점이 아닌 뒤에 들어간 2점으로 값이 바뀐다는 말이다.

그래서 getOrDefault로 key가 있으면 해당 key의 value값을 반환 받고 없으면 0을 반환해서 점수를 더해줬다.

정답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survey, int[] choices)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HashMap<String, Integer> hashmap = new HashMap<>();
        String mbti="";
        int count=0;
        
        for(int i=0; i< choices.length; i++) {
            if(choices[i]>4) {
                mbti = String.valueOf(survey[i].charAt(1));
                count = choices[i]-4;
            }
            else if(choices[i]<4) {
                mbti = String.valueOf(survey[i].charAt(0));
                count = 4-choices[i];
            }
            else continue;
            hashmap.put(mbti, hashmap.getOrDefault(mbti,0)+count);
        }

        sb.append(hashmap.getOrDefault("R",0)>=hashmap.getOrDefault("T",0) ? "R" : "T");
        sb.append(hashmap.getOrDefault("C",0)>=hashmap.getOrDefault("F",0) ? "C" : "F");
        sb.append(hashmap.getOrDefault("J",0)>=hashmap.getOrDefault("M",0) ? "J" : "M");
        sb.append(hashmap.getOrDefault("A",0)>=hashmap.getOrDefault("N",0) ? "A" : "N");
        return sb.toStr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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